전수미 변호사 프로필, ‘김어준의다스뵈이다’ 237회 “결혼 남편 나이 군산여고 인하대 학력 고향 가족 굿로이어스 경력”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237회 오빠 나가 나가, 윤석열 지지율 20%, 대장동 수사 개뻥
https://youtu.be/RE9-7fK3TuE
10. 29.(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위한 국가배상청구 소송인단 모집 : https://url.kr/w1mh6k
굿로이어스 홈페이지: http://pubinterest.com/
멤버십 가입하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xvU...
여론조사 꽃 구독하기 : https://www.flowerresearch.com/
딴지마켓 : https://market.ddanzi.com/
00:00 오프닝
0:10 박시영
**25:09 현근택
38:44 최배근
53:13 전수미 변호사
1:09:07 호사카 유지
1:32:33 신장식, 양지열
3일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서 밝혀
"성폭행 피해자에게 당신 탓 아니다
라고 말해주고 싶어"
수년간 탈북민 신변 보호 업무를 담당한 경찰 간부가 탈북 여성을 2년여 간 성폭행한 혐의로 검찰에 고소된 가운데 북한 인권 활동을 한 변호사가 자신도 북한 인권단체에서 일하다 성폭행 피해를 입었다고 폭로했습니다.
굿로이어스 공익제보센터 전수미 변호사는 최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진술인 자격으로 참석해 과거 20대 초반 2005년쯤 대북단체 활동 당시 룸살롱 회식 도중 탈북 남성으로부터 성폭행당한 자신의 피해 경험을 털어놨다. 전 변호사에 따르면 대북 인권사업을 하던 가해자는 탈북 남성으로 회식 중 전 변호사가 있는 여자 화장실로 와 문을 부수고 성폭행했습니다.
전 변호사는 사건 이후 단체장에게 피해를 알렸지만, 조용히 넘어가라는 강요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단체가 없어지고 후원금이 끊기고 모두 백수가 되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얘기 안 하고 있으면 문제없이 갈 수 있다고 단체장과 관계자들이 주장해 말할 수 없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친한 친구를 잃었던 아픔에 북한 인권에 눈을 뜨게 된 전 변호사는 월급도 많이 받지 못했고 교통비를 들여가며 북한 인권을 위해 봉사를 했는데, 그 단체분들이 그런말을 해서 당시 충격이었다고 전했습니다.
전 변호사는 탈북시민단체, 대북인권단체에서 유일한 남한 사람이며 화해평화연구소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전수미 변호사 프로필
출생 1982.
군산에서 태어나 군산여자고등학교를 졸업(76기)했다.
소속 사단법인 화해평화연대(이사장), 굿로이어스 공익제보센터(변호사)
수상 2022년 북한이탈주민 지원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2020년 시사저널 차세대리더 100인 선정
2017년 대한변호사협회 우수변호사상
경력 사단법인 화해평화연대 이사장
굿로이어스 공익제보센터 변호사
작품 도서 2건
전수미 변호사 남편
가족-제 남편에게 지인들이 연락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제 상태를 걱정하기 보다는 ‘네 부인이 과거에 그런 일을 당했다는 것을 알고도 결혼했냐’ 며 마치 그런 여자와 결혼한 남편을 불쌍하다는 식으로 위로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시험정보 변3회
인하대 졸업생 전수미 변호사(35‧연세대 통일연구원), 우수변호사상 수상
전수미는 숭실대학교 숭실평화통일연구원 교수이자 인권변호사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경희대학교, 아주대학교에서 겸임교수,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국가정보원 자문위원, 남북하나재단 자문위원, 법무부 통일법무지원단 자문위원, 통일부 북한인권조사자문단 및 하나원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연구분야는 북한이탈주민·통일연구에서 시작하여 북향여성·평화연구로 나아가고 있다. 근래 저작으로 『린치핀 코리아』(공저), 『통일로 가는 보훈』(공저), “북향여성이 겪는 국가폭력에 대한 고찰”, “북향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법적 고찰”, “북한인권법에 대한 소고” 등이 있다.
전수미 변호사 프로필, ‘김어준의다스뵈이다’ 237회 “결혼 남편 나이 군산여고 인하대 학력 고향 가족 굿로이어스 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