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 김광일 기자 프로필, CBS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진 “결혼 부인 나이 명지대 학력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수상 경력”
소속 노컷뉴스(기자)
수상 2022년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
2016년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
2016년 노근리평화상 언론상
경력 2020 책 <대책 없이, 요르단>
2019 책 <무모해도 괜찮아, 쿠바니까>
사이트 기자홈, 기자TALK
CBS노컷뉴스에서 정치부 기자로 근무하고 있다. ‘13세 지적장애아 하은이 성매매 판결’, ‘구의역 사고 배후 메피아 추적’, ‘마포 정신장애 사망사건’ 등의 연속보도로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노근리평화상, 국가인권위 인권보도상, 한국기자협회 이달의기자상 등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사회부에서는 사건팀 부팀장을 맡아 사건·사고와 노동·환경·젠더·장애 등 인권 이슈를 주로 취재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화해치유재단을 끈질기게 짚었으며 베트남 전쟁 한국군 민간인학살을 전하기 위해 현지를 누볐다. 중국 내륙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광복군을, 헝가리에서는 허블레아니호 유람선 침몰사고를 취재했다. 쉴 새 없이 이어지는 취재-보도와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책임에서 잠시나마 자유를 누리기 위해 쿠바로 떠났다. 고독을 찾아 떠났지만 오히려 그곳에서 만난 인연을 통해 관계의 소중함을 배웠다. 쉽지 않아 무모했지만, 쿠바라서 괜찮았던 여행을 마음껏 누리고 돌아왔다.
수상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노근리평화상
국가인권위 인권보도상
한국기자협회 이달의기자상
경력
사회부 사건팀 부팀장
CBS노컷뉴스 정치부 기자
“대학에서 작은 동아리에서 밴드를 해봤었고요. 교회 다니면서 어깨너머로 봐왔습니다.”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연구소’ 코너에 출연하는 김광일 CBS 기자가 지난 11월 16일 ‘투닥투닥’이라는 곡의 음원을 발표했다. ‘투닥투닥’은 연인 관계에서 고민했던 거나 서로에게 말했던 것을 가사로 표현했다.
국회출입기자 CBS노컷뉴스 김광일 기자(정치외교학과 13졸) 명지대학교
김광일 : 반갑습니다. 저는 정치외교학과 07학번 김광일이라고 합니다. 경제학을 복수로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본격적으로 기자직 취업을 준비하다가 2014년 거의 마지막으로 지원했던 CBS에 합격했습니다. 현재는 라디오방송과 인터넷 노컷뉴스를 통해 정치권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같이 노래 부른 김문성 씨가 배우자
07학번 나이 1988년생 36살 용띠
노컷 김광일 기자 프로필, CBS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진 “결혼 부인 나이 명지대 학력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수상 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