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박사 김지윤 프로필, ‘예썰의 전당’ 여성 출연진 “결혼 전남편 이혼 자녀 나이 인스타 화보 각선미 화보 학력 성향”
‘예썰의 전당’ 김지윤 “정신승리” 돌직구 발언?
오는 10일 오후 10시 30분 KBS1에서 방송이 될 ‘예썰의 전당’이 예술 작품을 통해 계절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본격 예술 ‘썰’ 토크쇼 ‘예썰의 전당’에서는 김구라, 재재, 미술사학자 양정무, 정치학자 김지윤, 뇌과학자 장동선, 피아니스트 조은아, 그리고 역사학자 심용환이 출연한다. 이들은 계절과 날씨를 표현한 예술 작품들에 담긴, 인간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이날은 주세페 아르침볼도의 ‘사계’ 연작을 소개하며 시작됐다. 이 연작은 신성로마제국의 궁정화가였던 아르침볼도가 황제 막시밀리안 2세를 위해 그린 작품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총 네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꽃과 과일, 채소 등을 조합해 인물을 그린 독특한 비주얼에, 김구라는 깜짝 놀라며 “아주 기괴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당시 연작을 본 신하들 또한 깜짝 놀라 아르침볼도에게 호통을 쳤다. 그러나 그림을 본 막시밀리안 2세의 반응은 달랐다. 막시밀리안 2세는 그림 속의 정치적인 의미를 단번에 알아봤던 것이다.
김지윤 박사는 ‘사계’를 보고 기뻐했던 막시밀리안 2세의 반응이 사실상의 “정신승리”라고 밝히며, 그 의미에 대한 궁금증을 더욱 불러 모았다. 과연 막시밀리안 2세를 위한 아르침볼도의 ‘한 수’ 는 무엇이었는지,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조은아 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클래식’으로 불리는 안토니오 비발디의 ‘사계’를 소개했다. 비발디의 ‘사계’는 산뜻한 봄, 푹푹 찌는 여름, 풍요로운 가을, 매서운 겨울 등 계절의 풍경을 생생하게 표현해, ‘음표로 그린 풍경화’라고도 불리는 작품이다. ‘풍경화’라는 별명답게 이 아름다운 명곡에는 당시 비발디가 살았던 베네치아의 사계와, 계절에 따른 사람들의 일상이 녹아 있다고. 또한, 조은아 교수는 음악에 더해 ‘사계’를 120%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꿀팁’을 공개해 관심을 불러 모았다.
이처럼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예술가들은 작품에 계절을 담아왔다. 피터르 브뤼헐의 ‘눈 속의 사냥꾼’, 아브라함 혼디우스의 ‘얼어붙은 템스 강’ 등 16~17세기 미술 작품들에도 계절이 담긴 독특한 풍경들이 들어있다.
사람 키 약 두 배 높이로 얼어붙은 강, 탁자를 땔감으로 태우는 사람들의 모습에는 당시 겨울의 이야기가 숨어있다. 이 혹독한 추위는 과연 16~17세기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던 걸까 예술 작품들이 담아낸 당시의 계절, 그리고 날씨에 따라 변화했던 삶을 살펴본다.
예술 작품으로 표현된 날씨와 계절,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삶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질 ‘예썰의 전당-우리가 알지 못했던 사계’편은 10일 밤 10시 30분에 안방극장에 배달된다.
정치학 박사 김지윤 프로필
김지윤 1972년 3월 1일 ~ 은 대한민국의 정치학자이다. 위키백과
출생: 1971년 (52세), 서울특별시
학력: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세대학교
가족 슬하 2남[4][5]
학력 경복초등학교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 / 학사)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대학원 (공공정책학 / 석사)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 박사)
경력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교 박사후연구원
연세대학교 강사
아산정책연구원 여론계량분석센터 연구위원
아산정책연구원 여론계량분석센터 센터장
GR코리아 상임고문
민주주의학술연구원 선임고문
유튜브 구독자 수 697,000명[A][7] | 22,500명[A][9]
조회수 51,979,719회[A][11] |602,585회[A][13]
https://www.instagram.com/amelie_214/
현 민주주의학술연구원 선임고문이자 유튜버. 前 GR 코리아 상임고문, 前 아산정책연구원 여론계량분석센터 센터장.
외삼촌이 70년대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고 한다. 유학을 준비할 시절 미국 외삼촌 집에서 지내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고한다.
아이폰 13을 사용한다.
2023년 1월 영국을 두 아들과 여행 중이다.
KBS의 본사 소속이 아닌 창원총국 소속 송지원 아나운서와 얼굴이 닮았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지은이인 마이클 샌댈 교수와 친분이 있다고 한다.
부모가 모두 실향민이라고 한다.
가족관계로는 2019년 우먼센스와의 인터뷰에서 수년 전 이혼 후, 혼자 아이들을 키우고 있다고 밝힘. 2020년 본인의 저서 "내 권리는 희생하고 싶지 않습니다" 에서 두 명의 아들[20]이 있다는 내용을 넣었다.
< 한국 유권자의 선택 - 2012 총선 > (2012년 8월 / 박찬욱 , 김지윤 , 우정엽 / 아산정책연구원 )
< 좋은 선거구 , 나쁜 선거구 > (2013년 4월 / 김지윤 편저 / 아산정책연구원 )
< 한국 유권자의 선택 - 18대 대선 > (2013년 7월 , 박찬욱[17] , 김지윤 , 우정엽[18] / 아산정책연구원 )
< 내 권리는 희생하고 싶지 않습니다 : 절대 외면할 수 없는 권리를 찾기 위한 안내서 > (2020년 4월 / 알에이치코리아)
< 선거는 어떻게 대중을 유혹하는가 > (2020년 7월 / EBS BOOKS)
< 정치외교학자 김지윤 박사가 알려 주는 : 십대를 위한 정치 사전 > (2022년 7월 / 다림)
[16] 김지윤의 롱테이크
[17] 1954년생 ,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18] 아산정책연구원 안보연구센터장
사적인 성향은 보수와는 좀 다른거 같고. 어쨌든 공적인 발언을 보면 이 양반이. 좌우파를 떠나 자기 분야에 철저하게 가치중립적
김지윤 박사 몸매 각선미 화보
정치학 박사 김지윤 프로필, ‘예썰의 전당’ 여성 출연진 “결혼 전남편 이혼 자녀 나이 인스타 화보 각선미 화보 학력 성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