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정 전연숙 차은경 부장판사 프로필, 정진상 이메일 확보 구속적부심 “사40회 이재명 최측근 나이 학력 고향 정당 성향”
서울중앙지검이 2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근무한 경기도청을 압수수색 중 입니다.
검찰은 이날 오후 경기도청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 실장이 2018년∼2021년 도지사 비서실 정책실장으로 일했을 당시 도청 직원들과 주고받은 이메일 기록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앞서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등 네 가지 혐의로 이달 19일 구속됐습니다.
정 실장은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남욱, 김만배 씨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사업 추진 등 편의 제공 대가로 6차례에 걸쳐 총 1억4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정진상 실장은 법원에 구속이 적법한지 다시 판단해달라며 구속적부심을 청구했고, 법원은 내일 석방 여부를 결정할 예정 입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4-1부(부장판사 양지정·전연숙·차은경)는 23일 오후 정 실장에 대한 구속적부심 심문기일을 진행한다. 구속적부심은 구속된 피의자가 구속의 적법성을 다투며 법원에 다시 한번 판단을 구하는 절차 입니다.
정진상 이메일 확보
양지정 전연숙 차은경 부장판사
이 판새들이 정진상 구속적부심 여부 판단하네요.
참나. 이제는 판새 시키들 성향을 봐야 하는 세상이네요..
이 판새들이 노엘 1년 징역 때린 판새들이고, 최근에는 dl 회장 벌급 2억원, 민주노총 위원장 집행유예를 때렸던데..
어떠한 성향의 판새들인지..참.. 두 판새는 여성인것 같네요,
출처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723699
양지정 판사 프로필
시험정보 사40회 연30기
생년월일 1974.05.28
소속 서울중앙지방법원부장판사
학력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
전연숙 판사 프로필
시험정보 사38회 연28기
생년월일 1970.03.05
직종 판사
현직정보 서울중앙지방법원
소속 서울중앙지방법원부장판사
학력 서울대학교 공법학 학사
차은경 판사 프로필
시험정보 사40회 연30기
생년월일 1968.03.22
소속 서울중앙지방법원부장판사
학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경제학 석사
정진상 프로필
출생 1968년 10월
신분 미결수 (2022년 11월 19일 ~ 현재)
학력 브니엘고등학교 (졸업)
경성대학교 법정대학 (행정학 / 학사)[1][2]
현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
정당 더불어민주당 흰색 로고타입
약력 성남시 총무과 정책실장
경기도 정책보좌관
現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이자, 이재명 당대표의 최측근이다.
이재명 대표의 측근 중에서도 복심(腹心)으로 꼽히는 인물로, 이 대표 스스로 "김용이나 정진상쯤은 돼야 측근" 이라고 말한 바 있으며, 거의 모든 사안을 논의할 정도라고 한다.#[3]
집권여당의 대권후보의 핵심참모였고, 제1야당 대표의 최측근 보좌진이지만 알려진 사실이 극히 제한적이며, 특히 모습은 아예 찾아보기도 힘든 "은둔형 정치인"이다.
1968년생으로 부산 브니엘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0년대 말 경성대학교 법정대 재학 시절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에 들어가 간부로 활동했으며 체 게바라를 따라 '체'라는 가명을 썼다고 한다.#. 1994년 행정학과 4학년 때 중퇴했으나, 이후 2011년에 졸업했다. 진보 진영의 대표적 매체인 '말' 지에서 근무했다고 알려졌는데 1990년 후반으로 보인다.
1995년 '성남시민모임' 이라는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면서 이재명 변호사와 함께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후 이재명 변호사의 사무실의 사무장으로 재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2022년 11월 17일자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보도자료를 통해 정진상이 이재명 변호사 사무실의 사무장을 재직한 바 없다고 공지하면서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사무장 경력은 여기 나무위키 정진상 문서의 허위 정보를 갖다 붙이게 된 것 아닌지 의심스러운 대목이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발생하였다. 결론적으로 정진상의 사무장 경력은 여기 나무위키 정진상 문서의 생성일 이전에 이미 메이저 언론사를 통해 널리 알려졌던 정보이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을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는 근거가 불분명하다. 해당 논란의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논란 문단 참고
2002년 유시민 등 친노 인사가 창당한 개혁국민정당에서 활동했다. 그러나 2003년 유시민의 행보에 반발하여 개혁당과 갈라서, 성남 지역 인물들로 구성된 참여민주주의와 생활정치연대(참정연) 조직위원장을 맡아 유시민 의원 등 신당 올인파의 독선적이고 일방적 행태를 비판하는 성명을 낸 바 있다.#
2005~2006년 오마이뉴스와 '성남투데이' 의 시민기자로 활동하면서 이재명 변호사의 활동을 담은 기사를 보도했다.예시 당시 이재명 변호사도 본인의 블로그에 정진상이 쓴 기사를 게시하며 홍보에 활용했다.
2000년대 말, 이재명 변호사가 민주당 경기 성남 분당갑지역위원회 위원장을 할 때 간사를 지냈다.
2010년 이재명 성남시장에 당선되자 성남시 총무과 정책실장(별정직 6급)에 임명되었고, 2018년 경기도지사에 당선되자 경기도 정책보좌관(별정직 5급)에 임명되었으며, 20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에는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후보 비서실 부실장을 맡는 등 오랜 기간 최측근에서 이재명 대표를 보좌해 왔다.
이재명이 선거에 당선되면 임용이 되었다가 선거 때가 되면 다시 퇴직하기를 거듭해 왔다.
2010 성남시장 당선 - 인수위간사 정책비서관(6급) - 퇴직 - 2014 성남시장 재선 - 재임용 - 퇴직 - 2017대선 출마 - 퇴직 - 2018 경기지사 출마 - 경기도 정책비서관 - 2021 대선 출마 - 퇴직 - 2022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 민주당 정무조정실장#
특기할 것은, 이재명 옆에서 실세로 활동하면서도 재산등록의 대상인 고위직(4급 이상)은 맡지 않았다.
이재명 대표는 "정 실장(당시 성남시 근무)이 잘못되면 곧 내가 모든 걸 책임지겠다." 고 할 정도로 무한한 신뢰를 보냈다고 한다. 당연하지만 이재선은 정진상에 대해 잡지 "말" 출신의 남자로 언급하면서 거리를 둘 것을 언급했고, 이재선을 정신병원에 강제입원시키려던 때에도 비서실장인 윤기천, 수행비서이자 사실상 행동대장이었던 백종선과 함께 압력을 준 인물이기도 하다.#
SNS도 안하고 사진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평소에도 최대한 말을 아끼고 통화도 잘 안하는 타입으로 그림자처럼 '얼굴없는 보좌'를 자청한다고 한다.# 그러나 매일같이 출근을 한다는데 기자나 국회의원, 직원들마저 모른다고 할 정도라 사실상 비공식적인 활동을 했다고 추정된다. 실제로 성남시 회의록엔 이재명 시장의 수행원에 대한 질의에 대해 비서실장이었던 윤기천이 '별정6급 정진상 비서관은 분장 상에는 의전 수행으로 되어 있지만 수행을 공식적으로 하지는 않고'라고 대답하기도 했으며#, 2022년에 진행되고 있는 수사에도 더불어민주당에 직을 가지고 있음에도 당사의 직원들마저 그의 얼굴을 본 적이 없을 수준이라 입지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로 선출되자,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에 임명되었다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는, 이재명의 다른 최측근인 김용이 진술거부권 행사로 일관한 것과 달리, 정진상은 혐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지정 전연숙 차은경 부장판사 프로필, 정진상 이메일 확보 구속적부심 “사40회 이재명 최측근 나이 학력 고향 정당 성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