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가요무대’ 가수 박건,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본명 홍몽희 결혼 부인 자녀 나이 고향 학력 대표곡 노래 가족” 프로필

반응형

‘가요무대’ 가수 박건,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본명 홍몽희 결혼 부인 자녀 나이 고향 학력 대표곡 노래 가족” 프로필

 

‘가요무대’ 2022년 10월 10일 미리보기 / 22:00 방송
1769회 - 사랑의 추억 
◎ 가요무대 출연진 

04. 그리운 생각(정미조) / 박혜신 
-05.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박건) / ‘가요무대’ 가수 박건 

마로니에 가수, 박건의 삶과 노래


▲ ‘엄지손가락(2019년) 등 최근까지도 꾸준히 음반을 발표하고 있는 가수 박건
“난 작곡할 때 악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요. 내 머릿속에 이미 악기가 들어있으니까...”

하늘과 땅의 거리가 점점 멀어져가는 가을, 그 사이의 공간에 풍요로움과 사라짐, 아름다움과 쓸쓸함... 이러한 상반된 감정들이 가득 채워지는 계절, 가을.

매년 이맘때쯤이면 생각나는 노래가 쓸쓸한 휘파람소리와 함께 ‘지금도 마로니에는 피고 있겠지...’로 시작되는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입니다.

주인공은 가수 박건. 1968년 ‘두 글자’에 이어 ‘사랑은 계절 따라’, ‘청포도 고향’, ‘봄이 올 때까지’, ‘잊고 살리라’ 등 분위기 있는 매력적인 목소리로 60~70년대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수 입니다.

여전히 가슴을 울리는 가창력의 주인공 박건 선생은 어느 덧 칠십대에 들어섰음에도 여전히 활발히  무대에 서는 동시에 후배들을 양성하는 보컬트레이닝을 겸한 ‘박건 작곡실 & 가요교실’을 운영 중 입니다. 

 

가수 박건 프로필 
본명 홍몽희[1]
본관 풍산 홍씨[2]
출생 1940년[3] 전라남도 함평군 신광면
학력 신광국민학교 (졸업)
데뷔 1966년 노래 '장미엔 가시가 있다'
별명 미스터 마로니에, 마로니에 가수[4]
대한민국의 가수, 작곡가이다. 빼어난 가창력과 세련된 창법으로 6, 70년대 당시 주류였던 트로트 대신 팝 느낌의 발라드 곡을 주로 부르며 인기를 끌었다.
1968년, 함께 노래를 배우러 다녔던 ‘곡 잘 쓰는’ 허현이 새로이 곡 하나를 내밀었고 박건은 이를 오아시스 레코드사(社)를 통해 발표하게 된다. 이 곡이 그의 첫 히트곡 <두 글자>였다.
1971년, <청포도 고향>을 발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박건은 작곡가 김희갑으로부터 악보 하나를 건네받는다. 라디오 드라마 주제곡으로 쓰일 곡이라는데, 악보를 보니 마치 외국 곡 같았다고. 드라마 작가가 썼다는 가사 역시 마음에 들어 녹음했다는 곡이 바로 박건의 최대 히트곡이자 불후의 명곡으로 꼽히는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이었다.

첫 반응은 2년 전 <사랑은 계절따라>만큼 빠르진 않았다. 그러나 2년 반 후인 1973년, 박건은 MBC TV의 <무궁화 인기가요>란 프로그램에 나가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을 부르기 시작했고, 5개월 동안 토요일마다 그 노래를 부르고 무궁화 다섯 개를 받으며 그제야 난리가 났다.

이후 송창식, 김추자, 조용필 등 내로라하는 가수들이 리메이크 버전을 내기도 했지만 원곡만큼의 유명세는 끌지 못했다.
현재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원로가수로서 가요무대에 심심치 않게 출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019년 10월에 신곡 <엄지손가락>을 발표했다.
후배 백양수(클래식 기타리스트 겸 작곡가)씨의 소개로 결혼에 성공한다. 상대는 9살 연하의 이혜신씨.
부인의 내조 덕에 1남1녀를 둔 화목한 가정을 이뤘다.

3. 대표곡[편집]
1966년 장미엔 가시가 있다
1968년 두 글자
1969년 사랑은 계절 따라
1970년 청포도 고향
1971년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2014년 나침반
2019년 엄지손가락
[3] 주민등록상으로는 1941년생
[4] 두 별명 모두 그의 최대 히트곡인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의 첫 가사인 '지금도 마로니에는'에서 나온 별명이다.
박건 자녀

06. 장밋빛 스카프(윤항기) / 윤항기 
07. 가슴앓이(양하영) / 전유진 
-08. 편지(어니언스) / 임창제 
-09. 옛 시인의 노래(한경애) / 이정옥 
-10. 립스틱 짙게 바르고(임주리) / 임주리 
11. 어차피 떠난 사람(한민) / 류지광 
12. 잊으리(이승연) / 조정민 
-13. 낙엽 따라 가버린 사랑(차중락) / 더블레스 최도진 이하준 이사야 
14. 아직도 그대는 내 사랑(이은하) / 이은하 

‘가요무대’ 가수 박건,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본명 홍몽희 결혼 부인 자녀 나이 고향 학력 대표곡 노래 가족” 프로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