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오늘저녁’ 지리산 산골 털보 약초꾼 김기수 ‘이 맛에 산다’, 하동 의신슈퍼 부인 추일주 전화번호 시인 안마 고향 자녀 가족사
2. [이 맛에 산다] 지리산 산골 슈퍼에는 털보 약초꾼이 산다?
지리산 화개면 산골짜기 옆 버스정류장 종점이 있는 곳. 동네에서 유일한 슈퍼가 있다. 슈퍼의 주인은 시인 김기수(62) 씨와 화가였던 아내 추일주(56) 씨다. 만난 지 15일 만에 초고속으로 결혼을 한 두 사람. 서로가 이렇게 잘 맞는 사람을 만나본 적이 없을 정도란다. 여행을 좋아했던 부부는 24년 전 지리산 자락에 잠시 들렀다가 경치에 반해 정착해버렸단다. 부부는 처음에 트럭에 물건을 싣고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만났다. 그렇게 지리산에 뿌리를 내린 두 사람은 마을에 유일한 슈퍼를 운영하게 되었다는데. 산속 깊은 곳에 있다 보니 정말 필요한 것만 있는 슈퍼. 있는 것보다 없는 것이 많고 계절마다 파는 것도 다르단다. 주민들은 딱히 살 것도 없으면서 부부의 슈퍼를 들락날락한다는데.
슈퍼를 운영하며 산에서 산야초나 버섯 등을 따기도 하는 부부. 슈퍼만 운영해서는 유지를 할 수 없기 때문이란다. 그래서 몇 번이나 슈퍼 문을 닫을까 고민도 했었지만, 여기서 가장 가까운 슈퍼가 8km나 떨어진 탓에 부부의 슈퍼만 바라보고 사는 주민들을 위해 계속 운영하기로 했다는데.
이상한 매력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산골 슈퍼를 이 맛에 산다에서 만나보자.
‘생방송 오늘저녁’ 1854회 8월 26일 금요일 취재 연락처 방송정보
‘이 맛에 산다’
▶하동 의신슈퍼 김기수 추일주
위치 주소: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대성리 1373-1
예약 문의 연락처 전화번호: 010-3735-9078
하동 가볼만한 의신마을 - 반달곰과 공기 파는 이색 체험마을
지리산옛길 서산대사길 신흥교에서 의신마을까지의 지리산둘레길
여름여행 하동 지리산 계곡, 섬진강, 화개장터 인근
화개면 의신 마을 버스 종점에 있는 슈퍼 주인 김기수(53) 씨와 추일주(47)
부부가 지리산에 온전히 정착하기까지 어르신들의 도움이 컸기 때문이다. 아내가 뜨개질을 해 꽃을 만들면 남편은 삼남매 다은(16), 다연(14), 다윤(11)이를 데리고 이른 아침부터 마을을 돈다.
동네 사람들은 아이가 아프면 제일 먼저 슈퍼에 와 기수 씨를 찾는다. 할머니들도 어깨가 아프면 슈퍼에 와 기수 씨에게 안마를 받고 간다. 동네 사람들이 슈퍼를 찾는 이유를 1일 오후 7시 35분 KBS1 TV '사람과 사람들-지리산 산골에 특별한 슈퍼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방송 오늘저녁’ 지리산 산골 털보 약초꾼 김기수 ‘이 맛에 산다’, 하동 의신슈퍼 부인 추일주 전화번호 시인 안마 고향 자녀 가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