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경기관광공사 황교익 사장 내정 논란 "결혼 부인 자녀 나이 학력 고향 맛 칼럼니스트 기자 경력 소속사" 프로필

반응형

경기관광공사 황교익 사장 내정 논란 "결혼 부인 자녀 나이 학력 고향 맛 칼럼니스트 기자 경력 소속사" 프로필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보은성' 논란 

이재명 형수 욕설 논란에 "이해한다" 발언…경기도 "전문성 검증한 것"

경기도민 청원 게시판에 '낙하산 인사' 내정 취소 요구글 올라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59)씨가 경기도 산하 기관인 경기관광공사 사장에 내정된 것으로 13일 확인됐습니다.

일각에서는 황 내정자를 두고 관광 분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형수 욕설 논란'과 관련해 이 지사를 두둔하는 발언을 한 덕에 '보은성 인사'라는 주장도 나온다고 합니다.

 

경기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경기도의회는 이달 30일 황 내정자에 대한 정책 능력 위주의 인사 청문회를 진행할 예정 입니다.

도의회의 인사청문 결과보고서가 채택되면 이 지사는 내달 초 황 씨를 3년 임기의 사장에 임명하게 된다.

경기관광공사 사장은 지난해 12월 전임 사장의 사임으로 공석인 상태 입니다.

경기관광공사가 지난달 19일부터 2주간 진행한 사장 공개 모집에는 8명이 지원해 이 중 4명이 면접 심사를 본 것으로 확인됐다. 면접을 통과한 지원자는 황 내정자를 포함한 총 3명이다. 이후 사장 임명권자인 도지사가 황 내정자를 최종 후보로 지명했습니다.

 

내정 사실이 알려지자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는 황 내정자의 사장 내정을 취소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습니다.

한 게시자는 "황교익씨의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은 낙하산인사, 측근 챙겨주기 외에 다를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라며 "이지사는 최순실 사건에서 측근 챙겨주기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한 전적이 있음에도 이런 행동을 하여 도민들 그리고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관광공사 임직원분들을 실망시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도의 관광을 담당하는 기업의 책임자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경영에 대한 경력이 있어 실적을 보였거나 관광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의 경력사항을 살펴보면 단지 기자 경력만이 전부일 뿐 관광공사를 이끌어나가기 위한 자질은 무엇 하나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해당 글에는 몇시간만에 400여명이 동의한 상태 입니다.

황 내정자는 최근 CBS 라디오 방송에서 과거 이 지사의 '형수욕설' 논란에 대해 "이해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가 곤욕을 치른 적이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 이 지사는 지난달 황 내정자가 운영하는 음식 관련 유튜브 TV 2편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외부위원 등으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전문성 등을 검증해 후보를 추렸다"며 "이 지사와 서로 알고 지낸 사이는 맞지만 친분 때문에 사장에 내정됐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논란에 선을 그었습니다.

도정 현안과 관련해 한달 동안 5만명 이상 도민 동의를 받은 청원에 대해선 도지사실과 관련 실국장이 답변해야 합니다.

농민신문 기자 출신인 황 내정자는 TV 프로그램 '수요미식회'와 '알쓸신잡' 등에 출연하며 대중에 알려졌습니다.

황교익 사장 내정
황교익 프로필
 방송인이자 음식 블로거이다. 위키백과
출생: 1962년 1월 30일 (황교익 나이 59세), 황교익 고향 마산시
황교익 직업: 음식 블로거; 방송인
본관 창원 황씨[3][4]#
가족 배우자, 자녀 3명 (추정)
소속: 프리랜서
현직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5]
학력: 중앙대학교 우편취급국 (1981년–1987년), 마산중앙고등학교 (1977년–1980년)
경력
농민신문 행복의샘 편집팀 팀장
농민신문 전원생활 편집팀 팀장
농민신문 전국사회부 팀장
향토지적재산본부 연구위원실 연구위원
전직 농민신문 기자이자 블로거. 그리고 자유한식당 총재[4] 사단법인 향토지적재산본부에서 연구위원을 맡기도 했다.
원래부터 식품학이나 미식에 발을 들인 것은 아니었으며, 처음에는 기자로서 맛집을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글을 쓰던 사람이다. 어느 면에서는 전 세대의 조선일보 이규태[5]와 비슷하다 볼 수 있다.
농민신문 기자로 있으면서, 자연스럽게 식품의 생산과 가공, 그리고 소비에 관한 기획기사를 쓰기 시작하면서 이른바 식품과 음식에 관한 칼럼니스트가 되었다고 한다.# 1990년대부터 이른바 '맛 칼럼'을 써왔으며, <맛따라 갈까보다(2000)>, <소문난 옛날 맛집(2008)>, <미각의 제국(2010)> 등의 책을 집필한 바 있다.
공군에서 군복무를 하였다. 자대는 공군사관학교였다고 한다. 공군사관학교라고 해서 장교 출신은 아니고 방위병 출신이다.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를 자주 언급하는데
'1대100' 황교익 "아내 음식 평가? 감히 못한다"

황교익 백종원

황교익 떡볶이 광고 사진

황교익 일본 찬양 논란 장면

경기관광공사 황교익 사장 내정 논란 "결혼 부인 자녀 나이 학력 고향 맛 칼럼니스트 기자 경력 소속사" 프로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