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프로필, ‘아침마당’ 목요특강 김재원 아나운서 “나이 서울대 교수 학력 전북 고향 시인 시집 약력”

반응형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프로필, ‘아침마당’ 목요특강 김재원 아나운서 “나이 서울대 교수 학력 전북 고향 시인 시집 약력”

서홍관 원장 “암에 걸릴 확률? 평균수명의 남자 40%·여자 1/3”(아침마당)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이 암에 걸릴 확률을 공개했습니다.

7월 20일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 코너 '목요특강'에서는 '지켜야 산다 - 건강검진'을 주제로 한 가운데 강북삼성병원 건강의학부 부원장,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서울대 치과병원 치주과 교수 설양조가 게스트로 출연했습니다. 

서홍관 원장은 "살면서 암에 걸릴 확률을 계산해본 결과, 남자의 경우 평균 수명 80세까지 생존하게 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40%이다. 굉장히 높은 것이다. 암이 남의 일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여성의 경우 평균 수명 86세까지 생존하게 된다면 암에 걸릴 확률은 3분의 1이다. 가족들 중 암 환자가 생긴다는 건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국내 암 발생률(2020년 기준)을 보면 1위 갑상선, 2위 폐, 3위 대장, 4위 위, 5위 유방, 6위 전립선, 7위 간이다. 폐는 발생률 2위인데 사망률로는 1등이다. 90%가 담배 때문에 발생한다. 암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되고 간접흡연에 노출되지 않으면 된다.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지만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 또한 폐암이다"고 전했습니다.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프로필 
의사, 시인
출생 1958. 10. 30. 전라북도 완주
소속 국립암센터(원장),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 박사
데뷔 1985년 창작과비평 16인 신작시집 '금주선언'
경력 2021.01~ 제8대 국립암센터 원장
2021.01~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총장
2021.01~ 국립암센터발전기금 이사장
작품 도서 17건
1958년 전북 완주 출생. 전주고-서울대 의대를 졸업(1983년)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가정의학과 전문의이다. 1990년부터 인제대 가정의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2003년에 국립암센터로 옮겨 초대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 금연지원센터장 등을 거쳤다.
25여년간 금연운동에 헌신했다. 2010년부터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회장을 맡아 담뱃값 인상,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음식점 완전 금연구역 지정 등 금연운동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이같은 공로로 2015년엔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훈했다.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을 맡았을 때는 발암원관리과와 암감시조사과를 신설한데 이어 암생존자 관리 지침을 발간하는 등 국가암관리사업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4권의 시집을 발간한 시인이기도 하다. 서울대 의대 문예부 시절 틈틈이 시를 쓰다가 우연히 신경림 시인의 눈에 띄어 시의 길로 들어섰다. 1985년 창작과 비평사의 ‘16인 신작시집’에 ‘금주 선언’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이후 시집 ‘어여쁜 꽃씨 하나’, ‘지금은 깊은 밤인가’ ‘어머니 알통’, 산문집 ‘이 세상에 의사로 태어나’ 등을 펴냈으며, 최근엔 4번째 시집 ‘우산이 없어도 좋았다’를 출간했다. 총 70여 편이 실린 시집은 반응이 좋아 1쇄가 열흘 만에 매진돼 2쇄를 찍었다.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프로필, ‘아침마당’ 목요특강 김재원 아나운서 “나이 서울대 교수 학력 전북 고향 시인 시집 약력” 

https://www.youtube.com/watch?v=KFao1_JOcO0&t=497s 

2021.08.06 - [화제인물] - ‘아침마당’ 김솔희, 김재원 아나운서 프로필 "결혼 남편 자녀 나이 학력 검스 실제키 몸무게 방송사고 소속사"

 

‘아침마당’ 김솔희, 김재원 아나운서 프로필 "결혼 남편 자녀 나이 학력 검스 실제키 몸무게

‘아침마당’ 김솔희, 김재원 아나운서 프로필 "결혼 남편 자녀 나이 학력 검스 실제키 몸무게 방송사고 소속사" [이슈종합] '아침마당', 스태프 코로나19 확진→김재원·김솔희 아나운서 제외 모

noda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