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마이웨이’ 송가인 엄마 무당, 송순단 가족사 “본명 조은심 아버지 조연환 오빠 조규창 조성재 조카 조은서 나이 소속사”

반응형

‘마이웨이’ 송가인 엄마 무당, 송순단 가족사 “본명 조은심 아버지 조연환 오빠 조규창 조성재 조카 조은서 나이 소속사”

송순단&송가인 모녀이야기_마이웨이 339회 예고 TV CHOSUN 230416 방송
#송순단#송가인#미스트롯#트로트#엄마#신병#대물림#모녀#다큐#인생사펼침
제1대 미스트롯 진 송가인지금의 송가인을 만든 엄마 송순단36년 전 갑작스럽게 찾아온 신병한평생 딸만 바라보고 살아온 엄마
4월 16일 일요일 밤 9시 10분 방송

 

  송가인 母 송순단의 인생 이야기 

TV조선은 16일 밤 9시 10분 ‘스타다큐 마이웨이’를 방송 합니다.

‘미스 트롯’의 가수 송가인 어머니 송순단 명인이 출연해 인생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국가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전수교육조교이자, 전남 진도에서 실제로 굿을 하는 당골(무녀)이다. 무속인으로서 삶은 순탄하지 않았다. 그는 딸 송가인이 돌을 지났을 때부터 3년 동안 크게 신병(神病)을 앓았다고 한다. “무속인에 대한 사회적 평판이 좋지 않다”며 남편은 그가 신내림 받는 것을 반대했다. 그러나 그는 “내가 거부하면 딸에게 대물림된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30살이 넘어 신내림을 받았습니다. 

경제적으로도 풍족하지 않았다. 송 명인은 “세 남매를 키우면서 배를 못 채울 정도로 가난했다. 남편에게 쌀밥을 양보하고 라면으로 끼니를 때워야 했다”고 말한다. 한겨울에 얇은 한복을 입고 굿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송순단의 두 번째 앨범 발매 기념 공연을 축하하기 위해 여러 가족이 출연한다. 송순단 모녀는 이날 서로를 향한 끈끈한 애정을 보여준다.

 

 
제1대 미스트롯 진 송가인지금의 송가인을 만든 엄마 송순단36년 전 갑작스럽게 찾아온 신병한평생 딸만 바라보고 살아온 엄마
 
2001년 진도씻김굿 전수교육조교(인간문화재의 전 단계)가 됐다. 1980년 국가무형문화재(제72호)로 지정된 진도씻김굿은 현재 악사 부문 보유자는 있지만 무가(巫歌) 부문은 송 명인을 포함해 전수조교만 둘이다. 이날 오후 공연에 앞서 만난 송 명인은 “(굿판에 입문하고) 첫 3년은 그냥 하다 이왕이면 남보다 잘하고 싶어서 씻김굿보존회에 찾아가 피 나는 고통 끝에 배웠다”고 돌아봤습니다.
진도씻김굿은 대대로 ‘세습무’(대물림된 무당)에 의해 전승돼 왔다. 여기에 강신무(신내림 받은 무당)인 송씨가 찾아왔으니 ‘텃세’가 만만치 않았던 것. 타고난 목청은 인정받았으나 굿거리의 핵심인 사설(가사)을 안 가르쳐주니 한동안 애가 탔습니다.

송가인 인스타그램 주소 
 https://www.instagram.com/songgain_/?hl=ko 
https://www.instagram.com/songgain_
본명 조은심 (曺銀心[훈음], Cho Eunsim)
출생 1986년 12월 26일 (36세) 전라남도 진도군 지산면 앵무리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창녕 조씨 (昌寧 曺氏)[2]
신체 153cm[3]|47kg|220mm|A형
가족 아버지 조연환, 어머니 송순단(1959년생)[4]
오빠 조규창, 조성재[5], 조카 조은서[6]
학력 광주예술고등학교 (국악과 / 졸업)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극학 / 학사)[7]
종교 불교
소속사 포켓돌스튜디오 로고[8]
데뷔 2012년 싱글 앨범 산바람아 강바람아, 사랑가 (데뷔일로부터 +3838일째)
[4] 어머니 송순단은 무속인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전수교육조교(인간문화재 전단계)이다.
[5] 둘째 오빠 조성재 역시 국악을 하여 아쟁 연주자가 되었다.
[6] 큰오빠의 딸로, SBS 예능 판타스틱 패밀리에서 밝혀졌다.
[7] 現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전통예술학부 음악예술전공.

송가인 몸매 각선미 화보

‘마이웨이 송가인 엄마 무당, 송순단 가족사 본명 조은심 아버지 조연환 오빠 조규창 조성재 조카 조은서 나이 소속사”

송가인 노래모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