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강양구 기자 프로필, '조국 흑서' 5인방 "TBS 사장 응모" “나이 연세대 학력 프레시안 부국장 경력 정치 성향 목포 고향”

반응형

강양구 기자 프로필, '조국 흑서' 5인방 "TBS 사장 응모" “나이 연세대 학력 프레시안 부국장 경력 정치 성향  목포 고향”


'조국 흑서' 공동저자 강양구 "TBS 사장 응모한다"
자신의 SNS 통해 출사표 "오세훈과 사전 교감 없어" "뉴스공장 등 시사콘텐츠 공과 평가·대안 만들 것"
국 흑서 저자 중 한 명인 강양구 TBS 기자가 "오랜 고민 끝에 사장에 응모한다"고 밝혔습니다.

13일 강 기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11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TBS 다음 3년을 이끌 새로운 대표 공모 절차가 진행된다. 서울시, 서울시의회, TBS 이사회 등에서 임원추천위원회를 꾸리는 중으로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이강택 미디어재단 TBS 초대 대표가 건강 상의 이유로 사의를 밝힌 가운데 현재 TBS 이사회가 임원추천위를 구성하고 있다. TBS 임원추천위는 서울시장이 2명, 서울시의회 3명, 이사회가 2명을 추천해 총 7명으로 구성 됩니다.  

강 기자는 "먼저 오해부터 풀겠다"며 "오세훈 서울시장과 사전 교감은 일절 없었다. 임원추천위에서 오 시장에게 후보 몇 명을 올리면 최종 선택은 그가 한다. 그러니 그냥 정말로 혼자서 북 치고 장구 치다가 선택이 안 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프레시안 출신 강양구. 흑서 5인방 
강양구 기자 프로필 
출생 1977. 전라남도 목포
학력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학사
수상 2006년 환경운동연합 2005 녹색언론인상
2005년 앰네스티언론상
경력 TBS 과학전문기자
2015~2016 프레시안 편집부국장
사이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작품 오디오, 도서
연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했다. 1997년 참여연대 과학기술 민주화를 위한 모임(시민과학센터) 결성에 참여했다. [프레시안]에서 과학·보건의료·환경 담당 기자로 일했고, 부안 사태, 경부 고속철도 천성산 터널 갈등, 대한적십자사 혈액비리, 황우석 사태 등의 기사를 썼다. 특히 2003년, 2009년, 2015년, 2020년까지 감염병 유행 사태를 계속해서 취재하고 있다. 황우석 사태 보도로 앰네스티언론상, 녹색 언론인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TBS 과학전문기자이자 지식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과학의 품격』, 『수상한 질문, 위험한 생각들』, 『세 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핵발전소의 비밀』, 『아톰의 시대에서 코난의 시대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공저), 『우리는 바이러스와 살아간다』(공저), 『과학 수다』(공저) 등이 있다. 팟캐스트 [YG와 JYP의 책걸상]을 진행하고 있다.
'조국 흑서' 공동저자 강양구 "TBS 사장 응모한다"
그쪽에 친분있는 사람이 많았던 진중권과 비슷한 케이스

강양구 기자 프로필, '조국 흑서' "TBS 사장 응모" “나이 연세대 학력 프레시안 부국장 경력 정치 성향 전남 목포 고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