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사회문화 평론가 하재근 프로필, MBN 뉴스파이터 종편 패널 “나이 경희대 학력 PD 학벌없는사회 사무처장 경력 성향”

반응형

사회문화 평론가 하재근 프로필, MBN 뉴스파이터 종편 패널 “나이 경희대 학력 PD 학벌없는사회 사무처장 경력 성향”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전기 입학시험에 문화비평가인 하재근 씨(좌)와 대중가수 우이경 씨(우)가 합격했다./사진=경희대 제공

 “대중평론가로서 TV가 아이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리고자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TV는 대중매체이지만 광고를 통해 수입을 얻기 때문에 자본이나 사회의 주류 그리고 권력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군사 정권 시절에도 방송국을 제일 먼저 장악했을 정도로 TV가 가진 영향력을 어마어마하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TV라는 매체를 너무 무분별하고 수용하고 있다는 점을 저자는 지적했다. 더욱이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의 발달로 ‘1인 1TV’를 가지게 된 현재 우리들의 삶이 어떠한지 정리한 책이 <TV 쇼크>인 것이다.

 

하재근 사회문화 평론가 프로필 
출생: 1971년 (51세)
대한민국의 문화평론가다. 자신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으며, 그간 <연예가중계>, <한밤의 TV연예>, <100분 토론>, <생방송 심야토론>, , <백지연의 끝장토론>, 국회방송 책 소개 프로그램, EBS FM 스페셜 등에 출연했고, 현재도 수많은 방송에서 얼굴을 비추고 있다. 아마 대중들에게 가장 친숙했던 등장은 2007년 디워 논쟁이 한참 뜨거울때 100분 토론에서 디워를 옹호하면서 진중권과 맞붙었을 때였다.
진보 성향의 필자임에도 중국의 문화 검열을 비판하는 글이 많다. 이는 기본적으로 검열을 싫어하는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971년 생으로, 대학에서 중국어를 공부하고 영상프로덕션 PD로 20대를 보냈다. 평소 역사와 철학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공부해왔다. 책 쓰는 일과는 별개로 그는 인터넷 블로그 ooljiana.tistory.com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왕성한 필력을 과시하고 있다. 2600만 명 가까이 다녀간 스타블로거로 문화, 시사, 교육 등에 관심이 많다.

글쓰기와 인터뷰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으며 <연예가중계>, <한밤의 TV연예>, <100분 토론>, <생방송 심야토론>, , <백지연의 끝장토론>, , 국회방송 책 소개 프로그램, EBS FM 스페셜 등에 출연했다. 저서로는 《TV로 읽는 대인배 윤리학》(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저작 및 출판 지원사업 당선작)을 비롯해 《중국의 역사와 문화》, 《서울대학교 학생선발지침》 등이 있다.

- 영상프로덕션 PD로 활동
2006년 학벌없는사회 사무처장
2007년 입시폐지 대학평준화 국민운동본부 대변인

사회문화 평론가 하재근 프로필, MBN 뉴스파이터 종편 패널 “나이 경희대 학력 PD 학벌없는사회 사무처장 경력 성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