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감찰담당관 임은정 검사 프로필, 성남지청장 박은정 검사 "결혼 남편 장성윤나이 학력 고향 도가니 더킹 약력 경력 성향"

반응형

감찰담당관 임은정 검사 프로필, 성남지청장 박은정 검사 "결혼 남편 장성윤나이 학력 고향 도가니 더킹 약력 경력 성향"

법무부 감찰담당관 임은정 검사…주요 권력 수사팀장 대거 교체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자리를 옮기는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연구관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법무부가 주요 권력 수사팀장을 교체하는 검찰 중간 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검찰 직제개편과 맞물려 역대 최대 규모로 이뤄졌다고 합니다.

25일 법무부는 검찰 고검검사급(차·부장검사) 652명과 일반검사 10명에 대한 인사를 7월 2일자로 단행했습니다.

이번 인사로 주요 권력사건 수사를 맡았던 수사팀장들이 대거 교체됐습니다.

'청와대의 기획사정 의혹' 사건을 수사한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수사한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한 이상현 대전지검 형사5부장이 모두 교체됐습니다.

여성 검사들의 주요 보직 발탁도 눈에 띈다. 법무부 대변인에는 박현주 서울동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이, 대검찰청 대변인에는 서인선 서울북부지검 형사5부장, 서울중앙지검 공보담당관에는 이혜은 평택 형사1부장이 각각 발탁됐다. 그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 국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위증교사의혹 사건' 등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과 임은정 대검찰청 검찰연구관은 각각 성남지청장, 법무부 감찰담당관에 임명됐습니다.

임은정 신임 감찰담당관은 윤석열 전 총장과 갈등을 빚어왔던 인물이다. 그는 작년 9월 한명숙 전 총리 수사에 따른 검찰 '모해위증 교사 의혹' 사건을 맡아왔다. 이어 지난 2월 서울중앙지검 파견 형식으로 수사권을 얻었으나 윤 전 총장의 '직무이전 지시'를 받고 사건에서 손을 떼야했다. 이어 지난 3월에는 자신의 SNS에 "윤석열 전 총장과 조남관 차장에게 역사가 책임을 물을 것이고, 저 역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박은정 검사 프로필


 대한민국의 법조인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 시절 검찰개혁추진지원단 부단장인 이종근 대검 형사부장과 부부관계이다. 1994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1997년 39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29기로 사법연수원 수료 후 2000년 검사로 임관했다. 위키백과
출생: 1972년 1월 15일 (49세), 구미시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초등학교 (1994년)
朴恩貞.[1] 1972년 1월 15일 경상북도 구미시생. 1994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39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 29기로 사법연수원을 수료하고 2000년에 검사에 임관하였다. 조국 전 장관 시절 검찰개혁추진지원단 부단장이었던 이종근[2]이 남편이다. 동명의 법철학자의 대학 후배(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이기도 하다.
2011년, 나경원 전 의원의 남편인 김재호 판사로부터 기소 청탁을 받았다고 주장했고 당시 야권 인사들로부터 지지를 받기도 했지만 결국 사실로 드러난 것도 없고, 선을 넘는 압력을 했다는 증거도 없는데 '청탁'이라고 나꼼수에 직무 관련 사실을 누설한 것은, 검사윤리강령 위반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박 검사는 나꼼수에 접촉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고 감찰받고 사표를 냈으나 반려되었다.
2020년 1월 23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중간 간부 인사에서 박은정 서울남부지검 부부장검사를 감찰담당관에 임명하여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업무를 담당토록 하였다. 이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배제 명령 논란의 한 인물이 되었다.# 이후 감찰 과정에서 추미애의 지시를 받고 불법적으로 문서를 삭제했다는 폭로가 나와 직권남용죄 혐의를 받게 되었다. 감찰 자체가 적법하지 않다고 비판했고 법원에서도 감찰이 적법 절차를 위반했다며 감찰을 근거로 한 직무정지를 무효화했다.
감찰위원회에서 한동훈 검사장과 윤석열 검찰총장·윤 총장 부인 간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공개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고 있다. #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와 징계청구에 반발해 소집된 감찰위원회가 제대로 열리지 못하도록 의도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시, 상관인 류혁 감찰관 등에게 보고 하지 않고 감찰을 진행하여 논란이다. 또한 감찰이 부당하다는 내용을 보고서에서 삭제 지시한것으로 드러나 법무부감찰위원회에서 감찰 담당 검사들과 설전을 벌였다.[11][12]

임은정 검사 프로필


 대한민국의 검사이다. 경상북도 영일군 출신으로 부산에서 성장하여 남성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고려대학교 법학과에 재학 중인 1998년 제 40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광주인화학교 청각장애아 성폭행 사건 공판 당시 경험과 심경을 검찰 내부게시판에 올린 것이 기사화 되며 '도가니 검사'로 알려졌다. 2012년 9월 6일, 민청학련 사건으로 15년형을 선고받았던 박형규 목사의 재심 공판에서 무죄를 구형한 모두 진술 또한 화제가 되었다. 
출생: 1974년 7월 14일 (임은정 검사 나이 46세), 임은정 검사 고향 경상북도 영일군
학력[편집]
1993년: 부산 남성여자고등학교 졸업, 임은정 검사 남성여고
1999년: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임은정 검사 남편, 임은정 검사 결혼 관련 정보 배우자: 장성윤 (2013년–)
임은정 검사 도가니
임 검사가 처음 유명해진 것은 2007년 광주 인화학교 사건(도가니 사건)의 공판검사를 맡으면서다. 임 검사는 해당 사건을 맡으며 성폭력 피해자들의 인권을 옹호하는 글을 올려 주목받으면서 '도가니 검사'로 알려졌다. 올해 1월 개봉한 영화 '더 킹'에서 안희연 검사 역의 실제 모델이기도 하다. 
백지구형이란 검찰의 할 일을 포기하고 판사에게 형량을 일임하는 것이다. 즉 판사에게 법과 원칙에 따라 선고해 달라고 의견을 내는 것을 말한다. 관행이라는 말로 합리화하지만 엄격히 말해서 검찰권의 포기이자 검찰 고유 권한의 불이행이다.
 임은정 검사 자살 언급 "임은정 검사 "나도 맘고생···부장이 꽃뱀이라 욕해" ..
임은정 검사 더킹

감찰담당관 임은정 검사 프로필, 성남지청장 박은정 검사 "결혼 남편 장성윤나이 학력 고향 도가니 더킹 약력 경력 성향"

(코피노 소녀 7) 꼭 갖고 싶은 나의 위시 리스트
https://youtu.be/0uWNVM57kek?list=TLPQMTEwMzIwMjSZpR5JLiBFkQ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