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방송 오늘저녁

‘생방송 오늘저녁’ 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 재인폭포 전설 오토 켐핑장 예약..댑싸리공원 가는길, 호로고루 해바라기 연천 가볼만한곳

반응형

‘생방송 오늘저녁’ 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 재인폭포 전설 오토 켐핑장 예약..댑싸리공원 가는길, 호로고루 해바라기 연천 가볼만한곳

2. [세상 속으로] 구석기 시대로 떠나는 시간 여행
완연한 가을 분위기에 나들이가 한창인 요즘~ 경기도 연천군이 가을철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는데! 무려 30만 년 전, 똑똑한 구석기 사람들이 살았다는 증거로 주먹도끼가 발견되며 세계적인 유적으로 떠오른 전곡리. 이곳에 머나먼 구석기 시대로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연천 구석기축제’가 매년 열리기 때문이라고! 원시인 의상으로 갈아입은 뒤, 1m가 넘는 나무 꼬치에 끼운 돼지고기를 참나무 숯불에 구워 먹는 바비큐 체험부터~ 네덜란드, 독일, 스페인, 일본, 포르투갈 등 세계 각국의 구석기 모습을 볼 수 있는 체험마당까지! 다양하고 이색적인 체험의 장이 될 예정이란다. 그뿐만 아니라 주상절리와 에메랄드빛 물결이 환상적인 절경을 이루는 재인폭포, 황화 코스모스와 백일홍, 칸나 등 총천연색의 꽃들로 임진강변을 물들인 댑싸리 공원까지~ 다채로운 매력을 자랑하는 연천군으로 떠나본다. 

 

‘생방송 오늘저녁’ 1878회 10월 05일 수요일 취재 연락처 방송정보

<세상 속으로> 방송정보
▶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


위치 주소:  경기 연천군 전곡읍 양연로 1510
연천구석기축제 기간: 2022.10.7.~10.10.
사적 제268호. 1978년 미군 병사 보웬이 처음 확인한 이후 10차례 발굴 조사된 이 유적은 전곡읍 남쪽 일 대의, 한탄강이 U자 모양으로 감싸고 도는 대지상(臺地狀)의 지형에 분포하며, 지도상의 위치는 동경 127 °3, 북위 38°1이다. 이 일대에는 ‘전곡현무암(全谷玄武岩)’이라 부르는 철원-평강 지역
매일 09:00 - 18:00 하절기

▶재인폭포 전설 오토 켐핑장 예약


위치 주소:  경기 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산21
미디어파사드아트쇼 기간: 2022.10.7.~11.6.
오른쪽으로는 한탄강, 왼쪽으로는 임진강이 흐르는 연천은 발길 닿는 곳이 모두 자연과 역사 유적이요, 눈길 닿는 곳 어디나 절경을 뽐낸다. 약 27만 년 전 분출된 용암이 한탄강과 임진강으로 흘러넘쳐 물길은 곧 용암길이 되었고, 그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지형이 그림 같은 풍경을 만들어냈다. 그중 재인폭포는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 아래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아름답기로 유명해 제주도 천지연폭포와 비견되곤 한다.

재인폭포를 만나러 가는 길에 가장 먼저 여행자를 맞는 것은 새로 만든 전망대다. 일명 스카이워크(sky-walk) 형태로, 투명한 유리바닥 위에 서서 발아래 펼쳐진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원래 아래쪽에 있던 폭포 진입로를 위쪽으로 옮기면서 전망대까지 설치한 것이다. 인공 구조물이 아름다운 경관을 해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장마 때 물이 불어 폭포 진입이 통제되던 때를 생각하면 노약자들도 멀리서나마 폭포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어 다행이다. 신비로우면서도 아찔하게 느껴지는 협곡을 조망하기에도 그만이다. 전망대에서 폭포를 내려다보니 그 절경을 가까이서 보고 싶어 마음이 급해진다. 27m 높이의 전망대 계단을 조심조심 내려가면 Y자 형태의 협곡이 이어진다. 계단을 내려서면서부터 폭포가 가까이 보이기 때문에 그 장관에 시선을 빼앗겨 발을 헛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재인폭포에는 두 가지 전설이 전해진다. 옛날 인근 마을에 금실 좋기로 소문난 광대 부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줄을 타는 재인이었던 남편과 아름다운 아내에게 날벼락이 떨어졌다. 마을 원님이 재인폭포에서 줄을 타라는 명을 내린 것이다. 광대의 아내에게 흑심을 품은 원님의 계략이었다. 줄을 타던 남편은 원님이 줄을 끊어버리는 바람에 폭포 아래로 떨어져 숨을 거두었다. 원님의 수청을 들게 된 아내는 원님의 코를 물어버리고 자결한다. 그후로 사람들은 이 마을을 ‘코문리’라 부르게 되었고, 현재의 고문리라는 이름으로 자리 잡았다.

문헌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는 전설과는 또 다르다. 폭포 아래에서 놀며 자신의 재주를 자랑하던 재인이 사람들과 내기를 했다. “양쪽 절벽에 외줄을 묶어 내가 능히 지나갈 수 있소.” 사람들이 믿지 못하겠다며 자신의 아내를 내기에 걸었다. 재인이 쾌재를 부르며 호기롭게 줄을 타자 아내를 빼앗기게 된 사람들이 줄을 끊어버렸다. 흑심을 품었던 재인은 아래로 떨어져 죽고 말았다. 그후로 이 폭포를 ‘재인폭포’라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댑싸리공원 가는길


위치 주소:  경기 연천군 중면 삼곶리 422
개장 기간 : 2022.08.15.~10.31.
연천 임진강댑싸리공원은 2만 2천여 본의 댑싸리와 백일홍, 천일홍, 메리골드 등 다채로운 10여종의 꽃들을 함께 볼 수 있는 곳이다. 댑싸리는 계절마다 색이 변하는 식물로 시기마다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호로고루 해바라기


위치 주소:  경기 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산21
사적 제467호로 임진강 북안에 있는 연천 호로고루성은 현무암 대지 위에 구축되어 있는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이다. 2001년 이후 4차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하여 견고하게 쌓은 성벽과 목책(木柵), 대형집수시설 및 각종 건물터가 조사되었으며, 연화문 와당과 치미를 포함한 많은 양의 기와, 토기, 철기유물 등이 출토되어 성곽의 구조와 함께 고구려 축성기술과 고구려의 생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호로고루성은 6세기 중엽 이후 약 200여 년 동안 고구려와 신라의 국경하천(國境河川) 역할을 했던 임진강 유역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에 있고, 상대적으로 위계가 높은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되어 고구려 국경 방어사령부에 해당하는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호로고루라는 이름은 이 일대의 임진강을 삼국시대부터 호로하라 불렀던데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생방송 오늘저녁’ 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 재인폭포 전설 오토 켐핑장 예약..댑싸리공원 가는길, 호로고루 해바라기 연천 가볼만한곳

연천 가볼만한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