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인물

‘진품명품’ 서예가 김영복 감정위원 프로필, 옥션온 대표 “결혼 부인 나이 학력 고서 케이옥션 고문 군대 경력 고향 가족”

반응형

‘진품명품’ 서예가 김영복 감정위원 프로필, 옥션온 대표 “결혼 부인 나이 학력 고서 케이옥션 고문 군대 경력 고향 가족”

이 사람의 書架 ⑧ 고미술 감정가 김영복(金榮福) 옥션온 대표
“한문 교육은 백년지대계”
⊙ “진가의 문제는 양심의 문제. 결국 최종 책임은 구입한 이에게 있다”
⊙ “안목은 타고나는 것. 타고난 미감 없는 이가 미술계에 많아지면 좋지 않다”
⊙ “모든 문화재를 국내에 끼고 있을 필요는 없다. 50년 이상 된 문화재 반출하려면
    문화재청 허가받아야 하는 제도는 재검토되어야”
⊙ “학교에서 한문을 미리 배워놔야 깊은 미술사 연구가 가능하다”

김영복
1954년생. 중동고 졸업 / 노촌 이구영, 백아 김창현, 소당 윤석오, 청명 임창순 사사 /
〈TV쇼 진품명품〉 감정위원, 옥션온 대표

 

서예가 김영복 프로필
 대한민국의 서예가이다. 위키백과
김영복(1954년 강원도 원주시 ~ )은 대한민국의 서예가이다.
경력
1975~1990 통문관 직원
1990~2010 문우서림 대표
1992~ 소치연구회 연구위원
2005~ KBS 《TV쇼 진품명품》고서 감정위원
2005~ 한국미술품감정평가원 감정위원
2005~ 추사연구회 운영위원
2007~ 한국추사회 부회장
2009~ 옥션 단 대표
2020~ 케이옥션 고문
상훈
2020 화봉학술문화상
한자를 잘 안다는 이유로 까까머리 고등학생이 얼결에 취직했다. 한문 선생님의 추천으로 인사동 통문관에 들어간 것이다. 이곳은 고서점의 총본산이자 인사동의 터줏대감이다. 소년은 책더미 속으로 들어갔다. 책 정리하고 손님 응대하며 고서를 찾는 당대의 지성을 지켜봤다. 이희승, 양주동, 남광우… 그 시절 소년은 자신이 평생의 업을 만났다는 걸 몰랐을 것이다.
 
  김영복 옥션온 대표는 ‘도제식’으로 고미술 감정을 익혔다. 1975년부터 1990년 초까지 통문관에서 일했다. 군 복무 기간을 빼면 13년이다. 이후 문우서림을 차려 독립했다. 2005년부턴 〈TV쇼 진품명품〉에서 감정위원으로 시청자를 만난다. 일주일에 한 번은 지방으로 묻혀 있는 보물을 찾아나선다.
“아내에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책 가지고 밥 먹는 사람인데 당신이 책을 퇴치하려 하면 안 된다.’ 가족들은 제가 책을 어디에 놓으면 그 책을 함부로 못 옮겨요. 제가 못 찾으니까요. 한번 잘못 놓으면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요. 그런 식으로 못 찾는 책이 몇 권 있어요. 거의 모든 책의 위치가 머릿속에 있는 셈이지요. 다행히 아내가 이해를 해줍니다.”

‘진품명품’ 서예가 김영복 감정위원 프로필, 옥션온 대표 “결혼 부인 나이 학력 고서 케이옥션 고문 군대 경력 고향 가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