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투데이’ 황해도식 칼만둣국 맛의 승부사, 하루 1000개 한정 강화도 학생분식 맛집 위치 생활의달인 이북만두 김치만두 칼국수 파는곳
[강화도 맛집] 생활의달인 이북만두 김치만두&칼국수 맛집 학생분식
강화도 이북식만두 맛집. 김치만두.칼국수집 [학생분식]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강화도 김치만둣집 김치 달인, 인천 강화 김치
강화도 김치만두 학생분식/생활의 달인 김치만두(이북 만두)
칼국수와 만두국, 찐만두만을 판매하는 식당입니다. 쫄깃하고 적당한 만두피와 묵은지 김치로 속이 꽉 찬 이북식 김치만두가 인기메뉴이며 만두가 들어간 칼국수가 특색 있는 메뉴입니다. 만두는 포장도 가능하며 인기가 많아 조기소진될 수 있습니다.
* 한줄평 : 강화도에서 즐기는 황해도 김치만두
1. 평양냉면의 인기로 인해 덩달아 우리에게 익숙한 이북 만두는 성인 주먹만한 크기의 <평안도 스타일>이지만, 크기는 다소 작더라도 김치를 만두소로 사용하는 <황해도식 만두>도 굉장히 매력적인 음식이다.
2. 강화도 서북방향에 자리한 교동도는 6.25 전쟁으로 월남한 1500여명의 실향민들이 고향에 돌아갈 날을 기다리며 짐을 풀었다가 눌러 앉은 곳이다. 실제 이 실향민들은 고향인 황해도의 연백시장을 모티브로 생필품을 거래하는 시장을 만들었는데, 이곳이 바로 알쓸신잡에 등장했던 <대룡시장>이다.
3. 내가 늘 리뷰에서 주창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음식은 그 지역의 문화를 반영한다”인데, 강화도 한적한 시골마을에 뜬금없이 황해도 만두가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편에 꼽히게 된 것은 바로 그런 연유가 있다.
4. 옥호명은 학생분식이지만, 분식집의 주력메뉴인 떡볶이와 튀김은 팔지 않는다.
1986년에 개업하여 2대 34년째 내려오는 <노포>인데 정작 달인 메뉴인 김치만두는 나중에 추가되었고, 원래는 칼국수와 콩국수를 판매하던 식당이었다. 재미있는 것은 통상 이북음식을 취급하는 곳은 어떤 식으로든 가문의 출신이 이북이기 마련인데, 이 식당은 황해도 만두 레서피를 배웠을 뿐이라고 알고 있다.
5. 주문한 것은 만두 본연의 맛을 보고 싶었던데다 모든 테이블마다 쉐어링 메뉴로 하나씩 놓여있었던 <찐만두>, 식당 본래 메뉴인 <칼국수>, 그리고 <만두국>이다.
참깨를 제외한 모든 원재료가 강화도 로컬 푸드로 만든다고 안내되어 있던데다 실제 국물이 바지락 베이스의 담백하고 수수한 맛으로 화학조미료로 끌어낸 인위적인 맛깔스러움은 없다.
6. 찐만두는 만두피가 이북식답게 두터운 편이지만 쫄깃한 식감이 남다르다. 만두소는 주인장이 직접 담근 김치가 메인인데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과 개운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7. 주문한 모든 메뉴가 좋았지만, 실상 정작 칭찬하고 싶은 것은 <김치>이다. 황해도 지방의 김치는 맑으면서도 시원한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황해도 지방 음식의 간은 짜거나 싱겁거나 하는 극단의 맛이 아니라 <균형잡힌 수수함>이라 정의할 수 있다.
김치가 맛있어서 다른 국물 요리가 맛있다기보다는 “김치를 먹기 위해 국물 요리를 먹었다”는 표현이 오늘의 내 감상이다.
출처 - https://www.mangoplate.com/restaurants/p_Q6mNFlbr8D
‘생방송 투데이’ 1672회 11월 23일 화요일 취재 연락처 방송정보
5. 맛의 승부사 - 하루 1000개! 선택된 자만 맛보는 황해도식 칼만둣국 편
▶ <강화도 학생분식>
위치 주소 : 인천 강화군 길상면 온수길 17-2 온수리 539-3
가격 콩국수 7,000칼국수 7,000
예약 문의 연락처 전화번호: 032-937-1924
‘생방송 투데이’ 황해도식 칼만둣국 맛의 승부사, 하루 1000개 한정 강화도 학생분식 맛집 위치 생활의달인 이북만두 김치만두 칼국수 파는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