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오늘저녁’ 능이버섯 떡갈비 옆집 부자, 대구 와룡총각떡갈비 맛집 한돈 수제 아이들반찬 택배 파는곳 청년 이중생 전화번호 영업시간
4.[옆집 부자의 비밀 노트] 교단에서 철판으로! 떡갈비 굽는 청년 이중생
대구의 한 전통시장, 철판 위 불 쇼 한바탕이 펼쳐진다! 불이 사그라진 뒤 드러내는 음식의 정체는 바로 떡갈비. 현란한 솜씨로 떡갈비를 굽는 사장님은 올해로 37살 된 청년 이중생 씨다. 할아버지부터 부모님까지 모두 교사인 집안에서 태어난 이중생 씨. 그 역시 교사가 되는 길을 따랐지만, 막상 교편을 잡고 보니 원했던 삶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어느 날, 언론을 통해 시장에서 장사하는 청년들을 보고는 가슴이 뛰는 게 아닌가. 학생들에게 ‘꿈을 좇으라’ 하고 외쳤던 그는 자신의 꿈을 좇아 교실 밖으로 나왔다. 교사를 관두고 1년 동안, 아버지는 아들에게 말 한마디도 붙이지 않았다. 엄마 역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아들 걱정에 제대로 먹지도 자지도 못했다고. 하지만 자식 이기는 부모 없다던가, 새벽엔 가게로 밤에는 야시장으로 쉬는 날도 없이 일하는 아들을 보며 부모님은 두 손 두 발 다 들고야 말았단다. 저렇게까지 열정을 다하는데... 비록 속은 상해도 마음 다해 응원할 수밖에. 손님들에게 인정받는 맛의 떡갈비를 만들어내는 아들이 이제는 좀 대견하기도 하다. 중생 씨의 떡갈비가 유독 맛있기로 소문난 건, 두툼한 떡갈비에 고소한 육즙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그 비결은 1초에 한 번꼴로 떡갈비를 뒤집는 굽기의 기술에 있다. 여기에 토치를 이용해 불맛을 더하면 캠핑에서 구워 먹는 고기 맛을 느낄 수 있다고. 가게를 연 지 1년 무렵 되었을 때, 코로나19 유행으로 시장을 찾는 손님이 대폭 줄어들었다. 위기도 잠시, 중생 씨는 몇 달 뒤 오히려 매출이 3배 뛰는 기적을 이루게 되는데, 그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옆집 부자의 비밀 노트>에서 그 자세한 이야기를 공개한다.
"교편잡던 선생님, 이제는 전국서 찾는 떡갈비 총각이에요"
유통가 달인…대구 와룡시장 ‘와룡총각’ 떡갈비 이중생 대표복잡한 절차로 중도 포기 많은 지원사업 통과…역량 갖춰지원사업뿐 아니라 다양한 홍보·마케팅 기회 찾아 나서
와룡총각 이중생(36) 대표가 주력 상품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전통시장에서 시작해 오프라인 마케팅 한계를 극복,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먼저 찾는 한 상인이 대구에 있다.
바로 와룡시장 ‘와룡총각’ 떡갈비 이중생(36) 대표다.
역사교육학과 전공에 교육대학원을 졸업한 그는 2014년 하반기부터 교편을 잡았다. 방학 기간 동안 외국을 다니며 한국인이 해외에서 음식점을 차린 것을 보며 그는 요식업 사업에 뛰어들 목표를 세웠다.
2016년 교단을 떠난 그는 서울로 올라가 요식업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경험을 쌓았다. 뿐만 아니라 대구 청년팝업레스토랑 등을 참여하며 이론적으로도 창업에 다양한 지원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2019년 이 대표는 와룡시장에 터를 잡고 와룡총각 개점을 하면서 배달, 메뉴 확장, 온라인을 통한 전국 유통 등 판로를 뻗을 계획을 세웠고 실행에 옮겼다.
그러고 그는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소상공인시장진흥재단, 대구·경북중소벤처기업청 등 지원사업을 진행하는 곳을 찾았다.
간판을 눈에 띄게 바꿔주는 점포개선, 매대 진열을 도와주는 쇼케이스, 홍보에 필요한 엑스배너·전단지, 작업대, 온라인판로 등 지원사업에 참여했다.
하지만 지원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각별한 노력이 필요했다.
중고로 팔 수 있는 기성품은 지원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그는 직접 간판·쇼케이스·작업대 사이즈를 쟀다. 그 후 제작 업체에 찾아가 조건을 설명하며 제작 중 조건에 맞지 않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그는 “수많은 지원사업 참여자들이 왜 중간에 포기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절차가 복잡하고 조건이 까다로웠지만 주저앉을 수 없었다”며 “모든 과정을 거치고 나니 사업가로 발전한 내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코로나19가 발생하자마자 이 대표는 배달을 시작하려 했으나 메뉴가 3가지밖에 되지 않아 기준 미충족으로 등록을 할 수 없었다.
그는 고심 끝에 메뉴를 27가지로 늘렸다. 배달 앱을 통해 반경 약 2㎞까지 판로를 늘인 결과 매출이 3배 가까이 뛰었다.
이 대표는 규모가 커진 상점에 맞는 지원사업 또는 홍보·마케팅 기회를 찾아 다음 단계로 넘어갔다.
중소기업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아임스타즈’에 합격, 롯데홈쇼핑에 지원할 수 있었다.
그가 다수의 정부 지원사업을 성공리에 마치자 지난 8월 위메프에서 먼저 ‘무료로 특가대표’에 참여할 것을 권했다.
이 대표는 “무료배송과 할인쿠폰을 빼고 나면 당장 이익이 되지 않았지만, 위메프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누리집 메인 상단에서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며 “특가대표에 참여해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고객을 확보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쇼핑 라이브 커머스에 이어 SK홈쇼핑와도 촬영을 마쳤다. 유튜버도 섭외 중이며 다음달 출연을 앞두고 있다.
이 대표는 “소규모 지원사업, 배달 시작, 중규모 지원사업 등 힘들더라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다보니 차츰차츰 사업이 커져가고 있다”며 “정부 지원을 받아서 돈을 쓰거나, 바로 매출 증대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장사는 장기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s://www.idaegu.com/newsView/idg202110170081
‘생방송 오늘저녁’ 1657회 11월 02일 화요일 취재 연락처 방송정보
<옆집 부자>
▶ 와룡총각 떡갈비
위치 주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서로69길 28 (와룡시장 내) 신당동 1771-3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가격 떡갈비 4장 10,000생반죽 1KG 15,000
예약 문의 연락처 전화번호: 053-584-2223
와룡총각 한돈 수제 떡갈비 소상공C 아이들반찬
떡갈비전국택배 / 대구떡갈비맛집 / 와룡총각 수제떡갈비 추천
와룡총각 한돈 능이버섯 구운 떡갈비
대구 와룡시장맛집 와룡총각 떡갈비
대구 수제 떡갈비 함박스테이크 도시락 와룡시장 와룡총각
간단 캠핑요리 소상공C 와룡총각 한돈 수제 떡갈비
도시락반찬으로 좋은 와룡총각 한돈 능이버섯 떡갈비
‘생방송 오늘저녁’ 떡갈비 옆집 부자, 대구 와룡총각떡갈비 맛집 한돈 수제 떡갈비 아이들반찬 택배 파는곳 청년 이중생 전화번호 영업시간